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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슈탈트 상담이론


1. 게슈탈트 인간관과 주요학자 펄스에 대한 이해

1) 펄스

◆ 1893년 - 독일 베를린에서 유태인 부모의 슬하에서 3남매 중 둘째로 태어나 독일에서 교육을 받음

◆ 1920년(28세) - 프리드리히 빌헬름(Frederich Wilhelm) 대학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음

◆ 1925~1932년 - 7년간 신경정신과적 훈련을 받음

◆ 1934년 - 나치의 탄압을 피해 독일을 떠남

◆ 1935년 - 남아프리카로 이주하여 아내와 함께 정신분석가로 개업, 정신분석연구소를 설립함

◆ 1936년 - 체코슬로바키아 마리엔바드에서 개최된 세계정신분석학회에 참석하여 구강적 저항이라는 논문을 발표함

◆ 1942년 - 프로이트(Freud)의 공격 본능 이론을 비판하는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여 『Ego, Hunger and aggression-자아, 배고픔, 공격-』이라는 형태주의적 심리치료에 대한 최초의 책을 펴내면서 Freud와 완전히 결별함

◆ 1950년 - 알아차림(Awareness)에 관한 이론을 정립함. 처음으로 게슈탈트 치료(Gestalt therapy)라는 용어를 만듦

◆ 1952년 - 뉴욕에서 만난 폴 굿맨(Paul Goodman)과 부인과 함께 세 사람이 뉴욕에 형태심리치료 연구소를 세움

◆ 1970년 - 77세의 나이로 사망함. 게슈탈트 이론(Gestalt therapy)은 구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치료법의 하나로 발전하게 됨


2) 인간관

◆ 게슈탈트란?

(1) 전체, 형상, 형태, 모습 등의 뜻을 지닌 독일어

→ 개체는 대상을 지각할 때 그것들을 산만한 부분들의 집합이 아니라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 즉, 게슈탈트로 만들어 지각함

(2) 개체에 의해 지각된 유기체 욕구나 감정 즉, 개체가 자신의 욕구나 감정을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한 것

→ 욕구나 감정이 바로 게슈탈트가 아니라 개체가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화하여 지각했을 때 게슈탈트라 할 수 있음

① 현재 중심적인 존재(Here& Now)

② 전체적인 존재

- 인간의 행동은 각 요소들이 역동적으로 상호 관련되어 하나의 전체로서 이해함

③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잠재력을 각성할 수 있는 존재

- 미 해결된 상황을 완결 지으려는 경향이 있음

- 현재의 욕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함

- 인간의 행동은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임

-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서 의미 있게 해석함 → 장이론

-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세상을 경험함


2. 주요개념

1) 형태주의의 원리

◆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다!"



2) 미해결과제와 회피

◆ 미해결과제

(1) 욕구가 출현했지만 게슈탈트를 완성하지 못하고 해결을 추구함

(2) 경험 형태 - 분노, 증오, 노여움, 고통, 불안, 죄책감, 회한

(3) 욕구를 해결하지 못해 불편하면 회피함

(4)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성장을 방해함


3) 접촉

◆ 환경과의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지 못하면 문제가 됨 → 에너지 봉쇄

◆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순환함


4) 지금-여기

◆ 현재를 음미하고 경험하는 학습을 강조함

◆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상황을 재연함


5) 자각과 책임감

◆ 자각이란?

- 생각, 느낌, 행동 인식 과정

◆ 왜?라는 질문보다 무엇을?, 어떻게?라는 질문이 좋음

◆ 내담자의 움직임, 자세, 언어유형, 목소리, 제스처, 상호작용을 관찰하여 내담자의 생각, 행동, 느낌을 자각할 수 있음

◆ 책임감은 타인의 탓으로 돌리지 않고 책임질 수 있도록 자각하게 함


6) 신경증 층

◆ 피상층 - 진실한 마음 없이 상투적으로 대함

예) 게임

◆ 공포층

- 주위 기대에 따라 살아감

- 자신의 욕구를 억압함

예) 모범생, 지도자, 구세주, 협조자 등

◆ 난국층

- 역할연기를 그만두고 자립을 시도함

- 심한 공포를 경험함

- 예 : 허탈감과 공포감, 공허하다, 쉬고 싶다.

◆ 내적 파열층

- 욕구 인식을 드러내지 못하고 억압하는 상태임

- 타인과 관계 악화를 두려워 함

- 자신에게 분노함

- 예) 반전행동

◆ 폭발층

- 감정이나 욕구를 억압하지 않고 폭발시킴

- 예) 접촉


7) 접촉경계 장애

◆ 내사 : 타인의 신념, 기준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함

◆ 투사 : 내가 가진 것을 부인하고 남에게 돌려서 접촉을 회피함

◆ 반전 : 타인이나 환경에 해야 할 것을 자신에게 함

◆ 융합 : 밀접한 관계의 두 사람이 서로 차이점이 없다고 느낌

◆ 편향 : 힘든 내적 갈등이나 외부 환경적 자극에 노출 시 둔감함


3. 상담목표

▶ 내담자가 성숙하여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접촉을 통해 게슈탈트를 완성하도록 조력함

▶ 에너지 집중을 통해 미해결과제를 해결함

▶ 자각확장을 촉진함(양극성)

▶ 회피하거나 두려워하는 문제를 자각하고 접촉하여 통합하도록 함


◆ 체험확장

- 모험과 도전을 배움

- 불안과 공포를 극복함

- 삶에 새롭게 도전함

- 자유를 얻는 과정을 학습하게 됨

◆ 통합

- 자기와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져다 줌

- 치료의 중요한 목표 :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형성하는 것

- 이제까지 소외되었던 자신의 부분들을 통합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형성할 수 있음

◆ 자립

-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을 보살필 수 있다고 믿음

- 내담자의 자립능력을 일깨워 주고 그 능력을 다시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방향임

◆ 책임자각

- 궁극적으로 내담자가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자세를 버리고 자립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임

◆ 성장

- 개체를 어떤 고정적인 대상으로 보기보다는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 성장 변화해 나가는 생명체로 봄

→ 내담자의 증상을 제거하기보다는 성장에 더욱 관심을 기울임

- 개체는 스스로 자신의 가장 이상적인 상태로 변화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음

◆ 실존적인 삶

- 남보다 나은 자신을 입증하는 대신에 자기 자신이 되려고 노력함

→ 자기 자신의 진정한 존재 가능성을 매 순간마다 실현시키는 데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음


4. 상담과정

◆ 게슈탈트 경험 순환



 ex) 배고픔 상태



5. 상담기법

1) 욕구와 감정의 자각

▶ 게슈탈트를 원활하게 함

▶ 환경과의 접촉이 가능함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감정을 찾아내어 자각시킴


2) 신체 자각

▶ 정신 작용과 신체작용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 내담자의 감정상태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음

▶ 내담자의 신체행동을 주목함

- 그 순간 개인의 표현임, 자발적임

※ 신체행동과 언어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이 필요함

▶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주의해야 함

- 목소리의 크기, 고저, 강약, 전달속도 등

▶ 신체 활동을 통한 자각 확장

- 과장하기 : 움직임, 자세 등을 과장하고 경험함

- 순회하기 : 표현하지 않았던 것 말하기, 직면

- 시연 : 기대된 역할 연습, 고요히 생각하는 것을 큰소리로 말하기


3) 환경 자각

▶ 내담자의 감정과 욕구 자각을 위해 주위 환경에서 체험 하는 것을 자각함

▶ 환경과의 생생한 접촉이 가능함


4) 언어 자각

▶ 자신이 책임지는 문장으로 바꾸어 말하게 함

→ 책임의식이 높아짐

▶ 언어 표현 바꾸기

- 책임감을 주는 단어들을 사용함

예) 그것과 당신 → 나

내가 ~할 수 없다. → 나는 ~하지 않겠다.

나는 ~해야 한다. → 나는 ~하기를 선택했다.

나는 ~가?? 필요하다. → 나는 ~을 바란다.

▶ 책임지기

예) 나는 ~에 대해 책임을 진다. → 감정 소유를 자각함


5) 과장하기

▶ 감정의 정도와 깊이를 명확히 자각하지 못함

▶ 어떤 행동이나 언어를 과장해 표현하게 함


6) 빈 의자 기법

▶ 1개 또는 2개의 빈 의자를 배치함

▶ 현재 참여하지 않은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형식임

▶ 관계 탐색이 가능함

▶ 억압된 부분,?? 개발되지 않은 부분들과 접촉이 가능함


7) 꿈 작업

▶ 내담자의 욕구나 충동 혹은 감정이 외부로 투사된 것임

▶ 꿈의 각?? 부분을 연기해 보게 하여 투사된 부분들과 접촉을 시도함

▶ 꿈을 가져와서 지금 일어난 것으로 재창조함

▶ 꿈의 주요 요소와 대화함

▶ 꿈은 통합에 이르는 왕도임


8) 자기 부분 간의 대화

▶내담자 인격에서 분열된 부분을 찾아서 그것들 간에 대화를 시킴 → 분열된 자기 부분 통합

▶ 인정하지 않던 자신의 측면을 수용하고 기능을 통합함

▶대화의 유형

- 양극성 사이의 대화

 수동적vs공격적, 여성다운vs남성다운, 부드러운vs거친

- 의미 있는 사람, 무생물과 대화


9) 환상기법

▶ 개인적 자각, 구체적인 용어로 문제를 다룸

▶ 상상했던 사람이 된 것처럼 행동함

예) 나는 비밀이 있어요.


10) 역전기법

▶ 증상과 행동-잠재적인 충동의 역전임

▶ 표현하지 않았던 부분이 되도록 함

▶ 내담자가 회피하고 있는 것들을 만날 수 있도록 함


6. 공헌과 평가

◆ 공헌

- 비교적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두드러진 성장을 통하여 오늘날 가장 인기 있는 심리치료기법 가운데 하나로 발전하고 있음

◆ 평가

- 내용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입장에 있음

- 항상 새로운 경험과 이론에 개방되어 있어 여러 심리치료 이론들과 활발한 대화를 통해 그 폭과 깊이를 넓혀가며 계속 발전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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